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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팩트체크] 수입고철 대기물량 2만톤 감소 “추석 연휴 이전 수준”

기사승인 2020.10.15  00:0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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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부산항 고철 대기물량 4천톤(1천톤 내수)…스틸프라이스 조사 이후 최저
- 군산항 수입고철 입고 재개…인천 부산 포항 등 주요항 입고량 일제히 감소

스틸프라이스 조사에 따르면 10월 14일 기준 전국 8개항의 수입고철 하역 및 대기물량은 12만 7973톤으로 집계됐다. 전주대비 13.7%(2만 239톤) 감소했다. 전주 추석연휴로 부두 작업이 중단되어 수입물량이 증가한바 있다. 금주 대기물량은 추석연휴 이전 수준으로 복귀했다.

중부지역 대기물량 : 7만 3491톤…전주대비 7.7%(5231톤) 증가

현대제철 인천공장 대기물량은 2만 4800톤으로 전주대비 17.3%(5200톤) 감소했다. 반면, 당진공장 대기물량은 2만 6291톤으로 전주대비 78.1%(1만 1531톤) 늘었다. H형강 보수로 인천공장 고철 소비량이 감소해 수입고철의 당진 입항이 증가하고 있다. 현대제철 중부권 전체 대기물량은 5만 4482톤으로 전주대비 14.1%(6331톤) 증가했다.

동국제강 인천제강소 대기물량은 2만 2400톤으로 전주대비 4.7%(1100톤) 감소했다. 3주 연속 2만톤 대의 높은 수량을 유지하고 있다.

남부지역 대기물량 : 5만 1091톤…전주대비 31.9%(2만 5470톤) 급감

항구별 대기물량은 군산항 9100톤, 광양항 4000톤, 마산항 2800톤, 부산항 4000톤, 포항항 3만 5382톤으로 집계됐다. 군산항의 수입고철 입고가 오랜만에 재개됐다. 반면, 군산항을 제외한 모든 항구의 대기물량이 전주보다 감소했다. 특히 부산항 대기물량은 스틸프라이스 조사(’19년 6월) 이후 최저 수량을 기록했다.

영남권 주요 제강사별 대기물량은 현대제철 포항 3만 5382톤, 대한제강 3000톤, 한국철강 2000톤 등이다. YK스틸도 1000톤의 물량이 라인업에 등재되어 있으나 내수고철의 해상운송이다.

자료 : 선일해운(02-711-9411), 스틸프라이스 정리

스틸프라이스 steelprice@steelprice.co.kr

<저작권자 © 스틸프라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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